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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돌림> 2. 학교에서의 따돌림, 예방과 대처 법

사회문화

by 베라리스 2025. 5. 2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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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따돌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학교에서의 따돌림

학교는 아이들이 사회성을 배우고, 정서적·지적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이곳이 때로는 누군가에게 지옥 같은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바로 따돌림(왕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따돌림>시리즈 두 번째 학교에서의 따돌림이 왜 생기고, 어떤 유형이 있으며, 이를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시선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따돌림이란?

 

따돌림은 특정 학생이 반복적으로 집단에서 배제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공식적으로는 학교폭력의 일종이며, 신체적 폭력뿐 아니라 정서적 폭력, 사회적 배제, 사이버 괴롭힘까지 포함됩니다.

 

교육부 기준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신체적·정신적·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따돌림은 그 중 하나의 형태입니다.

 

2.    따돌림의 주요 원인

 

(1) 집단 내 위게 구조: 학교는 제한된 공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서열이나 인기 계층이 형성되기 쉬운 곳입니다. 특정 학생이 리더가 되며, 타인을 배제함으로써 결속력을 유지하려는 심리가 작동합니다.

(2) 다름에 대한 불안: 외모, 성격, 경제적 배경, 출신 지역, 성 정체성 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아이들이 차별을 경험합니다. ‘다르다는 것이 이상하다로 인식되는 환경이 문제입니다.

(3) 온라인의 확장: 최근에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따돌림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단톡방 따돌림, 악성 댓글, 사진 유포 등은 피해자에게 24시간 고통을 주는 폭력이 됩니다.

(4) 교사의 미인지 혹은 방관: 교사나 학교가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애들끼리 그럴 수 있다며 방관할 경우, 따돌림은 더욱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확대됩니다.

 

3.    따돌림의 유형

 

(1) 신체적 따돌림: 때리기, 밀기, 물건을 숨기거나 부수는 행위

(2) 언어적 따돌림: 욕설, 놀림, 협박, 지속적인 비난

(3) 사회적 따돌림: 집단에서 의도적으로 배제, 친구 사이 이간질

(4) 사이버 따돌림: SNS나 단톡방을 통한 조롱, 따돌림, 비방글 게시

 

4.    따돌림이 남기는 상처

 

피해 아동은 우울증, 불안장애, 자존감 저하를 겪게 되며, 심할 경우 자해나 자살 충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따돌림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트라우마를 남깁니다.

또한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며 공감 능력 부족, 사회적 문제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5.    따돌림의 예방과 대처법

 

(1) 학교 차원의 대응 시스템 강화

   학교폭력 신고 체계 정비

   상담 전문 인력 배치 및 정기 심리검사

   전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 강화

(2) 가정에서의 역할

   자녀의 감정 변화, 친구 관계를 꾸준히 관찰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대화하는 법교육

   자녀가 가해자일 경우, 감정 조절 훈련과 책임 인식 필요

(3) 피해 학생의 대처법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 요청

   상담교사, 학교폭력 신고센터, 117 청소년 전화 등 적극 활용

   상황을 객관적으로 기록(일지 작성, 증거 보관 등)

(4) 가해 학생에 대한 지도

   단순한 처벌이 아닌 교육 중심 개입이 중요

   공감 훈련, 집단 상담, 사과 및 책임 있는 태도 형성 유도

 

6.    상황 별 따돌림 초기 언어 대응

 

(1) 친구들이 외모나 행동을 놀릴 때: 상대방이 장난이라고 넘기기 전에, 기분이 상했다는 점을 분명히 말합니다. 감정 표현은 약함이 아니라 자기 방어입니다.

(2) 소외되었을 때: 소외시키려 할 때 되묻는 말로 표현을 하면(내가 왜?) 가해자의 발언을 객관화시키고, 당황하게 만들어 스스로 말의 부당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3) 장난처럼 시작된 반복적인 놀림: 장난이야~’ 식으로 넘어가는 공격에 정면으로 재미없음을 선언하면(그만해, 재미없어!), 가해자는 장난의 동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4) 집단의 의견에 무조건 동조하라고 강요 받을 때: 난 그렇게 생각 안 해!” 집단 따돌림은 침묵하는 다수가 있을 때 커집니다. 자신의 입장을 조용히 드러내는 것만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7.    도움이 되는 기관 정보

 

(1)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24시간 운영)

(2) Wee센터- 전국 시도교육청 산하 학생상담기관

(3)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안전망 운영)

 

마무리하며..

 

따돌림은 단순한 학생 간 갈등이 아닙니다. 정서적 학대이며, 장기적인 피해를 남길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우리 사회는 더 이상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인 조력자로서, 아이들의 작은 신호를 읽고 행동해야 합니다.

모두가 안전하고 존중 받는 학교 환경을 만드는데, 어른들의 관심과 행동이 가장 큰 열쇠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따돌림> 시리즈, 세 번째로 회사에서의 따돌림에 대해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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