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은 전화를 이용한 사기 방식으로, 개인정보나 금전적인 피해를 초래하는 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의 유형과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기범이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전화를 겁니다.
금융거래 문제나 계좌 도용을 이유로 개인정보나 인증번호를 요구합니다.
“고객님의 계좌에서 이상 거래가 감지되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인증번호를 알려주세요.”
경찰, 검찰, 공무원 등을 사칭하여 전화를 걸어 공포심을 유발합니다.
사고, 납치, 병원비 등의 이유로 금전을 요구합니다.
“엄마, 나 사고 났어. 병원비가 필요해. 돈 좀 보내줘.”
상품권 당첨, 대출 승인 등을 빌미로 전화를 걸어 금전을 요구 합니다.
상품권 구매를 유도하거나, 대출을 빌미로 선 입금을 요구합니다.
“축하합니다! 상품권에 당첨되셨습니다. 당첨금을 받기 위해서는 세금 납부가 필요합니다..”
전화로 개인정보 요구 시 응답하지 않기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은 전화로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전화로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 할 경우 즉시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의 공식 연락처로 직접 확인합니다.
문자나 이메일로 받은 링크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인지 확인합니다.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하지 않고, 공식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확인합니다.
공포심을 유발하는 전화를 받으면 침착하게 대응합니다.
경찰, 검찰, 공무원은 절대 금전 요구를 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전화를 받으면 즉시 끊습니다.
긴급 상황을 이유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신중하게 확인합니다.
가족이나 지인의 목소리와 상황을 확인한 후 직접 연락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합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건화를 받으면 즉시 신고합니다.
경찰청(112)이나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여 대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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